페북,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온라인 데이팅' 시장 진출 선언


이 회사는 지난해 12월에 전년 대비 77%의 방문객 증가율을 보였고, 특히 마지막 4분기에만 방문객이 32%나 늘었다. 스피드데이트닷컴도 지난해 10월 하루 평균 온라인 만남이 8만건이었던 것이 최근 들어 60%나 급증한 13만건에 이르렀고, 퍼펙트매치닷컴 역시 지난해 4분기 신규 회원수가 전년 대비 51%나 증가했다. 글로벌 소개팅앱 역시 프리미엄 서비스로 국내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에 진출한 '틴더'는 유료 서비스인 '틴더 플러스'를 운영 중이다. 원하는 도시로 위치를 설정해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패스포트' 기능과 매칭 상대로 선택하지 않은 사람을 다시 살펴볼 수 있는 '리와인드' 기능이 포함됐다. 앱을 내려받고 프로필을 입력하면 하루 1~2회 이성을 소개받을 수 있다.


처음 프로젝트를 접했을 때, 첫 과제인 SWOT 분석 기업 중에서 골라서 하면 어떨 까 하는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수익구조가 단순하며 오프라인 상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이 온라인으로 옮겨간 형태였기 때문에 뭔가 신선하지 못했다. 선정기업에 대한 토의를 하던 중, 한 조원이 이번 학기 “창업과 나의 미래” 라는 과목을 통해 학기 초 박희은 대표가 강연을 하러 왔던 이음소시어스를 추천하였다. 대부분 처음 듣게 된 이음소시어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니, 이음넷을 통해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를 개척하고, 나아가 스마트폰의 어플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익구조를 갖고 있었다. 지난 8년간 필자는 수백 명과 각자의 데이팅 앱 사용 경험 관련 대화를 나누었다.


회원 가입은 대부분 무료지만, 원하는 조건의 이성을 소개받거나 주선 횟수를 늘리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렇듯 코로나 19는 데이팅앱의 비수기라 할 수 있는 1분기에 성장의 모멘텀이 되었다. 다만 업계 전문가들은 지금 트래픽이 허수가 아니게 하려면 코로나 19 종식 이후 고객들을 어떻게 붙잡아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틱톡을 연상시키는 짧은 영상 포맷의 ‘클라우드 매칭’ 방식이 대표적이다. 그는 “자신의 위치, 거리, 성별, 선호도에 따라 추천된 프로필만 찾아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스와프하고, 관심 없으면 왼쪽으로 스와프하면 된다. 서로 성향이 맞는 사람들만 채팅할 수 있고, 연락처 공개 여부도 선택할 수 있다.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들이 운전면허나 기타 객관적으로 나타난 자신의 수치를 온라인 데이팅 앱의 프로필에 정확히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남성의 경우) 키는 크게, (여성의 경우) 체중은 가볍게 적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나이를 실제와 다르게 기입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서울 소재 한 여대에 재학중인 이모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전까지 하루가 멀다 하고 들어오던 소개팅이나 미팅 자리가 최근 뚝 끊겼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소셜데이팅 어플에서 만난 사람과 친구가 돼 취미를 공유하고 진지한 인연을 맺는다. 또한 스캐머들이 피해자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교묘한 수법을 사용하여 투자 상품에 돈을 예치하도록 피해자를 설득하는 방법을 훈련 받는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2017년, 올라인카 일룸사 선모라는 주로 사별 여성, 이혼 여성, 5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가짜 데이트 프로필을 만든 혐의로 27년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올라인카는 해외 주둔 미군 대령의 이름과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틴더, 아만다(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정오의 데이트 등 이미 수많은 서비스가 시장에 나와 있지만, 이들의 차이점도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모두가 비슷해 보이는 것이 사실. 결혼정보회사 ‘가연’이 운영 중인 소셜 데이팅앱 ‘하이라운지’의 경우, 지난달 가입자 수는 올해 초와 비교했을 때 약 140%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17일 “회원의 신원 인증 시스템을 강화하며 가입 문턱을 높였음에도 지난 7월부터 가입률이 폭증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소셜데이팅앱 1km, 틴더, 마카롱, 아만다 소셜데이팅 업체들이 유료 결제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유료로 더 많은 이성을 소개받거나, 이성에게 인기를 높일 수 있도록 일종의 가이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2030 세대들의 지갑을 열고 있다. 소개팅앱 '차미'를 운영하는 큐피스트의 안재원 대표는 "꾸준한 인앱결제가 이뤄지는 모델은 게임과 데이팅앱이 유일하다"며 "데이팅앱의 유료 결제율은 10~25% 가량으로 게임보다 높다"고 분석했다. 모바일 게임은 소수의 고액 결제자가 매출의 대부분을 올리는 반면 소셜데이팅 서비스는 소액으로 유료 서비스를 즐기는 비중이 높다는 설명이다.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국내 소셜데이팅 서비스 현황을 보면 관련 업체는 170여개로 이들이 확보한 회원수는 330만명에 이른다. 해당 서비스 이용자 1인당 월 평균 지출액은 1만8398원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 플랫폼을 활용하므로 ‘내 지인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측면도 강조할 수 있다. 이런 인터렉티브(참여) 마케팅 방식은 기업이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 이용자의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내 아이디어가 활용된다’는 느낌을 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다.


데이팅 앱에서 사람들이 당신에게 말하는 모든 것들을 신뢰하지 않도록 하고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검색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세요. 2016년 들어 여러 SNS 상에서 유행하고 있는 소개팅 어플, 이름의 의미는 아무도 나를 만나주지 않는다 아무도 나를 만나지 않는다. 이 어플의 주요 세일즈 포인트이기도 한, 여타 소개팅 어플들과 다른 점은, 회원가입시에 이성 회원들에게 평가를 받아 점수를 매기고 이 점수가 (5점 만점에) 3점 미만이면 아예 가입 자체가 되질 않는다.

건마 서울 건마 건마 출장마사지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